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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뷰]

Need For Speed : World 클로즈베타 프리뷰

글쓴이 : 패도풍신  (115.♡.235.9) 날짜 : 2010-06-02 (수) 22:49 조회 : 18971




안녕하세요! 베타겜에 가입한지는 아-주 오래 되었지만, 리뷰 등을 작성하기에는 정말 부족한 시스템이라 눈팅만 하다 몇년만에 글쓰는 패도풍신입니다. 이번 프리뷰도, 사양은 좋지 않지만 데스크탑으로 쓰던 프레스캇보다는 나은 노트북을 구매하여,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Need For Speed World에 대한 글이 올라오지 않고 있다가, 베타에 당첨메일이 날라와서, 최대한 빨리 간단한 정보라도 드리고자 올리게 되었습니다. 플레이타임이 겨우 1시간 정도 되는지라, 게임 컨텐츠 등은 잘 알지 못하니, 정말 간략한 리뷰만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1. 테스트 사양 CPU : Intel(R) Core(TM) i3 CPU M 330 @ 2.13GHz (2 Core, HT 4 Core) VGA : NVIDIA GeForce 310M (512 MB) -드라이버 버전 : nVIDIA ForceWare 197.16 RAM : 2048MB HDD : FUJITSU MJA2500BH G2 (500 GB - 5400 RPM) OS : Microsoft Windows 7 Home 좋은 사양이 절대 아닙니다. 그러나 온라인게임에는 문제가 없는 사양이고, 아이온도 적당히 타협만 보면 버벅임 없이 플레이하므로, 사양태클은 넘어가겠습니다. - 파일크기 문제로 스크린샷이 나오지 않을 수 있으나, 금방 수정하겠습니다. - 2. 옵션에 따른 그래픽 변화 및 프레임 변화 NFS World의 그래픽 옵션은, ADVANCED 옵션이 없습니다. MINIMUM, LOW, MEDIUM, HIGH, MAXIMUM의 다섯 단계만 고를 수 있습니다. 와이드를 지원하며, 해상도와 창모드 여부는 변경이 가능합니다. ▲ 접속 이후, 로비에서 MAXIMUM 상태의 스크린샷입니다. ▲ 맥시멈 옵션에서의 동영상입니다 720P까지 지원되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 상태로 플레이시, 제 사양에서 정지시 프레임이 10대 초반이고, 주행시 5미만까지도 떨어지기 때문에, 플레이는 불가능합니다. ▲ HIGH옵션의 스크린샷입니다. ▲ 하이 옵션에서의 동영상입니다 720P까지 지원되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프레임은 최상옵과 6~9정도나 차이나는데, 안티얼라이어싱이 미세하게 낮아졌습니다. 4x 에서 2x로 내려간 정도의 느낌입니다. 310M이 게임용 그래픽카드가 아닌데다, 모바일이니만큼 안티비방에 약한모습이 좀 있습니다. 바닥부분을 자세히 보시면 Depth of field가 꺼진 듯한 효과로 보입니다. 이상한 점은, DOF가 배경 오브젝트에는 적용이 안 된 듯하게 보인다는 겁니다. 최상옵과 상옵의 스크린샷이 바뀐 것은 아닙니다. ▲ MEDIUM옵션의 스크린샷입니다. ▲ 미디엄 옵션에서의 동영상입니다 720P까지 지원되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밝기는 건드리지 않았음에도, 밝기가 변하는 듯이 보입니다. 또한, 안티얼라이어싱을 아예 적용하지 않는듯합니다. 프레임은 플레이시에도 꾸준히 20대 후반 뽑아줍니다. Vsync가 켜져있도록 설정되었거나, 강제로 30을 주는 듯 30이상은 올라가지 않습니다. ▲ LOW옵션의 스크린샷입니다. ▲ 로우 옵션에서의 동영상입니다 720P까지 지원되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맥시멈부터 미디엄과는 다르게, LOW부터는 그래픽퀄리티의 차이가 확연히 느껴질 정도로 다가옵니다. 프레임은 역시 30고정인듯, 그 이상을 뽑지 못합니다. ▲ MINIMUM 옵션의 스크린샷입니다. ▲ 미니멈 옵션에서의 동영상입니다 720P까지 지원되니,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로비에서 LOW옵션과의 차이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플레이를 하게 되면, 주변 오브젝트의 디테일, 차량 디테일, 가시거리 등이 매우 큰 폭으로 바뀌게 됩니다. ▲ 위 두 스샷 모두 맥시멈 옵션에서의 스크린샷입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그래픽퀄리티는 패키지게임을 생각하면 굉장히 실망스러운 정도입니다만, 온라인 게임임을 감안하면, 봐줄만 하다고 생각됩니다. 조금 아쉬운 점은, 그림자와 바닥면은 굉장히 디테일한데 반해서, 건물의 모델링과 텍스쳐는 그야말로 눈물이 나올 정도입니다. 도심의 차량도 마찬가지입니다. 다음은, 게임플레이로 넘어가겠습니다. 3. 플레이 위 스크린샷이 보이십니까. 경찰입니다. 니드포스피드 원작 시리즈(언더그라운드 시리즈 제외)와 마찬가지로, 뺑소니를 치는 등을 하게 되면, 경찰이 쫓아오고, Chasing이 시작됩니다. 아직 베타테스트라 그런지 튜토리얼 및 안내가 제대로 준비되어 있지 않아서, 적잖이 당황하게 되었습니다. 숨을 데가 없는건지, 찾지를 못하는건지. 아래는 경찰에게 걸리는 동영상입니다. 맥시멈 옵션을 보여드리기 위하여 찍은 영상이지만, 후반부에 보시면 화면이 아예 멈춘듯한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마찬가지로, 720P까지 지원되니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다음 동영상은, 미디엄 옵션 상태에서의 체이싱입니다. 하드스왑이 많이서 퀄리티에 비해 중간중간 끊기는 부분이 많습니다. 이는 마지막 사양 부분에서 다루도록 하고, 체이싱만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경찰 게이지가 처음에 좌측 푸른 게이지가 꽉 차게 되면, 새로운 쿨다운 게이지로 바뀌며, 그것마저 꽉 차면 추격이 끝나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720P 동영상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이제 보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체이싱, 레이싱 등을 성공하고 나면 보상창이 뜨게 됩니다. 이 보상창은 특별한 느낌인데, 스킬 아이템을 보상으로 주며, 카드를 뒤집는 형식입니다. 또한 우측 하단에 보시면, 스킬같은 것이 보이게 됩니다. 스킬은 퀵슬롯에 사용가능 횟수가 정해져 있으며, 이를 사기 위해서는 따로 상점같은 것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이벤트 종료후 나오는 보상 창의 우측 하단에서 구매를 하게 됩니다. 아래 두개의 동영상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역시 720P까지 지원합니다. 아래 영상은 레벨업 시, 스킬포인트를 투자할 수 있는 창이 뜨는 모습입니다. 따로 스킬창이 있는지의 여부는 확인하지 못하였으며, 스킬은 꽤나 다양합니다. 다음은 사양 및 시스템으로 넘어가겠습니다. 4. 사양 및 시스템 NFSW를 1시간가량 플레이하면서, 제 노트북의 사양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아니면 최적화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따지고 보면, 저정도 퀄리티를 뽑는 온라인게임들을 쾌적하게 플레이하였는데, 최적화에 문제가 있는것 아닌가 싶습니다. 가장 큰 문제로 대두되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하드스왑 문제입니다. 용량은 설치 완료시 1.5G임에도 불구하고, 하드스왑이 굉장히 심합니다. 5400RPM HDD인점도 한몫 하겠지만, 그것을 감안하더라도 문제가 될 정도입니다. 그래픽처리능력 문제인가 싶어 미니멈으로 놓고 플레이해보았으나, 30프레임을 꾸준히 뽑다가도 어느 순간 프레임이 3까지 떨어졌다 올라옵니다. 코너링중에는 문제가 생기게 되지요. 이 역시 제 컴퓨터의 문제인가 싶어, 전자과 친구놈의 바라쿠다(RPM 10K)로 플레이해보았는데, 마찬가지로 하드스왑 문제가 일어나더군요. 사양문제는 준하이엔드급인 관계로 아닌듯 했습니다. 게임 내의 문제점을 뽑자면, 일단 핑문제는 북미서버이니 넘어가겠습니다. 레이스 멀티를 눌러놔도 혼자 레이스방에 못들어가는것도 북미서버이니 넘어가겠습니다. 일단, 코너링이 아케이드 수준을 넘어섭니다. 드리프트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클로즈베타이니 수정되어 나간다고 하겠지만, 코너링은 카트라이더급입니다. 진입장벽은 낮아져서 좋지만, 과연 티어3의 차량은 어느정도의 성능인지가 궁금하군요. 이펙트는 굉장히 좋은 편입니다. 특히 최고속도에 근접하게 달릴 때, 차량에서 후면으로 뻗어나오는 이펙트는 스피드감에 엄청난 도움이 됩니다. 컨텐츠는, 아직까지 플레이타임이 적어서 뭐라 말씀드릴 상태는 아닌 듯 합니다. 현재 확인한 컨텐츠로는 차량 튜닝, 멀티 및 싱글 레이스, 체이싱입니다. 멀티 및 싱글 레이스는 프리런 모드처럼 지정된 위치에서 선택이 가능합니다. 현재는 1군데밖에 확인이 안되네요. 차량 파괴와, 주변 환경 파괴 모두 적용되며, 체이스시 병력의 증가도 당연하게 적용됩니다. 경찰이 생각보다 많이 배치되어 있어 조금 까다로운 면도 있습니다. 스킬의 사용 또한 아주 간편하며 직관적입니다. 스킬의 아이콘만 봐서는 효과를 잘 알지 못하지만, 사용은 확실히 편하고, 니트로 같은 경우는 느낌도 잘 옵니다. 특징이라면, 스킬키를 누른 후 0.5~1초 후에 스킬이 발동합니다. 5. 총평

음. 호불호가 갈릴 듯한 느낌입니다. 현재 상태로 오픈베타가 진행되면, 과연 얼마나 플레이하게 될지 궁금하네요. 일단 저는 시원하게 달리는 그 느낌이 좋기 때문에, 그냥 마음껏 달릴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플레이할만하다고 봅니다. 최적화나 컨텐츠 문제는 오픈베타를 하면서 크게 달라질 것으로 보이니, 일단 전체적인 평점은 10점 만점에 7.5정도 주고 싶네요. 굉장히 빈약한 플레이타임에, 다소 빈약한 사양으로 플레이한 리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테스트가 약 10일정도이므로, 그 이후에 자세한 리뷰를 올릴 조건이 되면, 올리도록 하겠습니다만, 공대생이다보니 장담할 수가 없군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패도풍신 (115.♡.235.9) 2010-06-02 (수) 22:52
올리자마자 태그 잘못된게 보이는군요 ^^;; 체이싱 수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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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RO (121.♡.199.139) 2010-06-02 (수) 23:24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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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korea`x (211.♡.179.11) 2010-06-02 (수) 23:37
과연 카본과 언더커버를 이어갈지 아니면 성공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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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_ib (222.♡.247.238) 2010-06-03 (목) 00:43
잘 봤습니다. 제가 기대하던 것과는 좀 다른 느낌이군요. 직접 해봐야 알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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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방에다이 (115.♡.240.99) 2010-06-03 (목) 10:18
확실히....온라인이라 그런지
그래픽이 전작들과 확연히 딸리네요;;
차량의 억지스런 광택이 눈에 띄는....(전도 그러긴했지만 저정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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xfx 6600gt (210.♡.223.29) 2010-06-03 (목) 16:05
차가 앞뒤로 움직이는듯한 느낌은 인터넷 문제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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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도풍신 (115.♡.235.79) 2010-06-03 (목) 17:05
xfx 6600gt//그런듯 합니다. 올로우에서도 저 현상은 사라지지 않네요. 다른 플레이어들을 보면 핑이 굉장히 낮아서 툭툭 끊기거든요. 한국이라 그런지 100M 광랜을 쓰고 있음에도 멀티플레이시 네트워크 문제로 멀티방에 못들어가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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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lakzm (211.♡.1.7) 2010-06-03 (목) 17:17
과연 사람들이 돈을 내면서까지 할 게임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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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URY2312 (166.♡.211.230) 2010-06-03 (목) 17:24
한국에 정식 서비스가 안되기 때문에 결재 방식도 어려울 것이며, 반응속도나 렉문제도 많을 것이라고 보네요. 게임성이 아주 뛰어난 것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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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히 (125.♡.24.5) 2010-06-03 (목) 22:02
흠 평이 안 좋군요. 역시 차는 실차를 운행해야 제 맛인듯. -_-;
하중이동에 맞춰 변화하는 각바퀴 접지력.. 같은건 게임하면서는 느끼는게 불가능하잖아요?
차 운전의 백미는 저건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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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랫피쉬 (221.♡.185.205) 2010-06-04 (금) 10:46
차량 파손 되는 부분을 보는 것도 재미 요소중 하나인데 부딧혀도 멀쪙하네요.
동영상으로만 볼때는 그다지 특별한 것도 없고...........
일반 레이싱 게임을 멀티한다는 느낌인것 같아 조금 식상하네요.
스킬 시스템이 어떨지 몰라도 지금까지의 레이싱 게임을
답습한거라면 큰 인기몰이는 힘들지 않을까요??

리뷰 잘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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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ntrino (211.♡.250.108) 2010-06-04 (금) 18:40
으음.. 일반 PC판 보다는 좀...; 친구들과 재미나게 즐길수는 있겠습니다.. 온라인이라서 좀더 편하다던지..그런점 말입니다..잘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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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드네임47 (58.♡.233.220) 2010-06-04 (금) 21:31
더트2 그래픽만 되었더도 감지덕지할껀데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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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후후 (118.♡.81.219) 2010-06-05 (토) 10:08
이건뭐 벤치마크 도 아니고 처음부터 끝까지 사양문제만 있네요.

패도풍신님께 뭐라고 하는게 아니라 우리나라 대부분 사람들이 사양과 옵션만 따지고 정작 게임 내용은 이렇게 관심 없으니

리니지2, 워록 같은 게임만 나오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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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cekorea`x (116.♡.201.91) 2010-06-07 (월) 09:37
베타 시디키 받았는데 오늘 저녁에 퇴근하고 실행해봐야겠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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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택의공격 (203.♡.3.31) 2010-06-07 (월) 11:48
스킬 발동이 늦는것은 핑 문제가 아닐런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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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스 루저 (110.♡.32.103) 2010-06-07 (월) 13:44
.....온라인 치고는 괜찮을 법한 그래픽 같기도 한뎅.

의외로 할 만 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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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시자 (118.♡.87.147) 2010-06-17 (목) 03:44
쉬프트에 비하면 괜찮은거 같은데요.. 쉬프트는 맥레이더트2랑 게임비교했을때 조작이 좀더 어려운거 같던데..
이건 어느정도 조작감일지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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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B0_ (121.♡.131.144) 2010-07-03 (토) 13:31
시프트 재밌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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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y7760 (118.♡.175.166) 2013-08-28 (수) 16:27
재밌어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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